공지사항 보도자료
새만금청,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
작성자 : 우소영 작성일 : 2020-07-24 조회수 : 990

새만금개발청, 「적극행정 우수사례」 선정
- 투자여건 개선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, 입주지원 강화 등  3개 사례 뽑혀 -


□ 새만금개발청(청장 김현숙)은 7월 22일 민간위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적극행정지원위원회*(위원장 이성해: 새만금청 차장) 주관으로 ‘2020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’를 개최했다.

  * (적극행정지원위원회) 적극행정과 관련한 심의·의결 및 자문을 목적으로 새만금청 차장 등 내부위원 및 외부 전문가(감사·규제·혁신분야 전문가)로 구성

 ㅇ 이 대회는 국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새만금 사업의 적극행정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.


□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청 내부공모를 통해 7월 15일까지 접수된 총 13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적극행정지원위원회의 심의·의결로 최종 3개 사례를 선정했다.


2020년 상반기 새만금개발청 적극행정 성과 사례

계획총괄과
ㅇ 새만금지역 투자여건 개선을 위한 지자체별 인센티브 제도 개선
ㅇ 지자체별 상이한 보조금 혜택을 상향평준화하여 입주기업 인센티브 확대
산업진흥과
ㅇ 산업단지 투자환경 개선으로 입주지원 강화
ㅇ 기업투자 대폭 확대·신규 입주기업 유치·고용유발 등 입주지원 확대
교류협력과
ㅇ 유턴기업 새만금 유치를 위한 추가 지원방안 마련
ㅇ 장기임대용지 우선공급·재생에너지 사업권 부여 등 추가 인센티브 제공


□적극행정지원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이성해 차장은 “적극행정 문화정착을 위해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함께 적극행정으로 거둔 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.”라면서, “적극행정을 실천한 우수공무원에게는 파격적인 우대방안을 지원할 계획이다.”라고 밝혔다.

 ㅇ 새만금개발청은 정기적으로 ‘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’를 개최해 우수부서(우수공무원)에 대해 포상과 함께 대폭적인 인센티브(특전)*를 제공하고 우수사례는 새만금청 누리집(www.saemangeum.go.kr)을 통해 국민과 공유할 계획이다.

   * 인센티브(특전): 특별승진, 특별승급, 성과등급 S등급, 국내ㆍ외 교육훈련 우선선발, 근속승진기간 단축, 승진가점, 포상휴가, 희망부서 전보 등


□ 경진대회를 마친 후,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“국책사업인 새만금의 희망찬 미래를 새만금청 직원들이 이끌고 있다. 공직자로서 적극행정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.”라고 강조했다.

 ㅇ 아울러, “새만금을 친환경 스마트 수변도시이자, 재생에너지와 모빌리티 클러스터(협력지구)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조성하는 과정에서 공직사회의 혁신적인 변화와 적극행정 서비스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