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사항 보도자료
새만금개발청, 여름철 풍수해 대비 비상체계 구축
작성자 : 최미영 작성일 : 2019-05-15 조회수 : 20

새만금개발청, 여름철 풍수해 대비 비상체계 구축
- 5월 15일부터 재난안전상황실 가동, 재난정보 실시간 관측 -


□ 새만금개발청(청장 김현숙)은 여름철 풍?수해 재난을 방지하는 한편, 재난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5월 15일~10월 15일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.

 ㅇ 재난대책상황실에서는 전 직원이 기상특보에 따라 4단계(관심-주의-경계-심각)*로 나누어 실시간 기상 모니터링, 재난상황 파악, 수습지원 등의 상황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.

    * 관심(평시) - 주의(예비특보, 주의보) - 경계(경보) - 심각(광역적 재난 등)

 ㅇ 특히, 새만금방조제는 초속 20m 이상인 강풍과 해일로 인해 월파 우려가 있을 시 통행제한 등의 조치를 하게 되며, 이를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및 관할경찰서와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.

□ 또한, 주요 도로건설 현장*에 대해서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부실시공을 예방하기 위해 새만금청, 감리단, 시공업체, 전문기술자 등으로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5월 23일~24일 현장점검을 시행한다.

   * 동서도로 2개 공구, 남북도로 4개 공구 등 6개 도로공사 현장

 ㅇ 이번 점검에서는 집중호우에 취약한 수상부 준설작업, 육상부 준설?매립 및 사석쌓기 현장과 강풍에 취약한 임시시설물의 안전조치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.

□ 새만금개발청 안충환 차장은 “국지성 호우와 태풍 등 갑작스러운 기상변화에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을 철저히 하고, 재난발생 시에는 관계기관과 협력해 신속히 대처해 나가겠다.”라고 말했다.